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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를 사용하면서 이녀석은 정말 기묘한 언어라는 생각이 자꾸 자꾸 들어갑니다. 사실 웹 쪽 분야 컨텐츠를 만들어서는 밥먹고 살기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돈도 많이 못벌구요. 그러나 흥미가 이쪽에 많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네요.. 머 암울한 현실 이야기는 뒷전으로 하고, 기묘한 JavaScript 이야기 해보자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언어들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언어중 10위권안에 들어가는 언어이면서도 뭔가 모르게, 사람들에게 굉장히 가볍고 하찮은 언어처럼 대우 받고 있는 ( 실제.. 이쪽 개발자를 무시하는 사람도 많죠..) 위치가 매우 기묘합니다. 2011년 기준으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Java 네요.
여튼 JavaScript는 상당히 대중적이고, 웹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비교적 일반인들도 상당이 자주 접하게 되는 프로그램들이 많고, 소스를 복사해서 쓴다던지, 강좌가 많다던지 한 이유로 뭔가 굉장히 복사 붙혀넣기만 잘하면 되는 언어 라는 인식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작업을 하면 할 수록 이녀석 잘못쓰면 상당히 위험하겠는데(?) 라는 생각과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 많은 분야가 웹 어플리케이션 이라는 것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이 언어가 참 기묘하다는 것이, 이 분야에서 꽤 오래동안 일을 한 기능자(기술자)들조차 언어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복사 붙여넣기 형식으로 작업을 하고 있는 경우도 꽤 많다는 거죠..
그래서인지, 뭔가 작업자의 능력 클래스의 갭이 굉장히 들쭉 날쭉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JavaScript는 객체지향적인 언어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처음 저는 이 언어를 접했을때.. 함수형 언어의 스멜을 느끼면서 뭔가.. 이상한데.. 라는 생각과.. 아직도 JavaScript의 클래스(? 사실은 클래스따위 없다는군요... 그런데.. 견문이 또하나 넓어진게..OOP를 사용하는데 클래스가 필수적인 것은 아니랍니다.. 객체지향 기법을 사용하는 한가지 방법이 class일뿐 절대적인 건 아니라고 하더군요)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번달의 목표는 JavaScript의 Class 사용법 = JavaScript 객체지향적인 프로그램작성에 대해서 공부를 열심히 해볼까 합니다.
* C++ / Java 등과 다른 객체의개념.. 기타 언어에서 객체라고 하는 것은 클래스나 구조체를 인스턴스화한 것을 객채라고 하나 JavaScript의 객체는 그저, 이름을 가진 값,에.. 그러니까.. 라이브러리 형태의 배열? 같은 느낌이랄까요... 좀 특이한데요.. 객체에 대한 구분이 참 모호합니다.. 이게 어떻게 보면.. 참 유연하기 때문에.. 어떻게 써도 객체위주로 만들 수 있기도 한데요.. 규정된 방식으로 작업을 하던 저에게는 이게 참 난감합니다.. 사실 객체지향 적으로 만든다는게 JavaScript에서는 특별한 표준방식이나 규정이 딱히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JavaScript의 객체의 특성을 이용해서 OOP를 구현하는 것이죠.. 그래서인지.. 다른 분들의 코드를 보면 각자 개성있는 OOP 구성을 볼 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나누자면 한 3~4가지 형태가 있는 것 같은데 이것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튼 JavaScript는 상당히 대중적이고, 웹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비교적 일반인들도 상당이 자주 접하게 되는 프로그램들이 많고, 소스를 복사해서 쓴다던지, 강좌가 많다던지 한 이유로 뭔가 굉장히 복사 붙혀넣기만 잘하면 되는 언어 라는 인식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작업을 하면 할 수록 이녀석 잘못쓰면 상당히 위험하겠는데(?) 라는 생각과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 많은 분야가 웹 어플리케이션 이라는 것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이 언어가 참 기묘하다는 것이, 이 분야에서 꽤 오래동안 일을 한 기능자(기술자)들조차 언어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복사 붙여넣기 형식으로 작업을 하고 있는 경우도 꽤 많다는 거죠..
그래서인지, 뭔가 작업자의 능력 클래스의 갭이 굉장히 들쭉 날쭉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JavaScript는 객체지향적인 언어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처음 저는 이 언어를 접했을때.. 함수형 언어의 스멜을 느끼면서 뭔가.. 이상한데.. 라는 생각과.. 아직도 JavaScript의 클래스(? 사실은 클래스따위 없다는군요... 그런데.. 견문이 또하나 넓어진게..OOP를 사용하는데 클래스가 필수적인 것은 아니랍니다.. 객체지향 기법을 사용하는 한가지 방법이 class일뿐 절대적인 건 아니라고 하더군요)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번달의 목표는 JavaScript의 Class 사용법 = JavaScript 객체지향적인 프로그램작성에 대해서 공부를 열심히 해볼까 합니다.
* C++ / Java 등과 다른 객체의개념.. 기타 언어에서 객체라고 하는 것은 클래스나 구조체를 인스턴스화한 것을 객채라고 하나 JavaScript의 객체는 그저, 이름을 가진 값,에.. 그러니까.. 라이브러리 형태의 배열? 같은 느낌이랄까요... 좀 특이한데요.. 객체에 대한 구분이 참 모호합니다.. 이게 어떻게 보면.. 참 유연하기 때문에.. 어떻게 써도 객체위주로 만들 수 있기도 한데요.. 규정된 방식으로 작업을 하던 저에게는 이게 참 난감합니다.. 사실 객체지향 적으로 만든다는게 JavaScript에서는 특별한 표준방식이나 규정이 딱히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JavaScript의 객체의 특성을 이용해서 OOP를 구현하는 것이죠.. 그래서인지.. 다른 분들의 코드를 보면 각자 개성있는 OOP 구성을 볼 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나누자면 한 3~4가지 형태가 있는 것 같은데 이것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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