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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매 개발실/iOS

[iOS] Cocos2d-x 시작하기.

by 야매플머 201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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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 프로그래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만... 먹고 사는 것이 맘대로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결국 이것 저것 손을 대면서.. 서버 프로그래머 인지... 모바일 프로그래머인지.. 웹 프로그래머인지 정체성으 이리저리 오가는 군요. 최근에 필요에 의해서 모바일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뭐.. 회사일도 있고.. 개인적으로 남는 시간도 좀 있고 하다보니.. 취미겸 자기 개발을 위해 시작을 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플랫폼마다 언어도 다르고.. 특히 iOS에서 사용하는 Objective C는 영 적응이 안되는데다가.. 

같은 콘텐츠를 서로다른 플랫폼에 올리기위해서 각기 따로 작업을 해야하는 귀찮음을 없애기위해, 이리저리 고민을 해보다가 cocos2dx가 매우 괸찮다는 추천을 받고 시작을 해보려고 합니다. c++로 개발하고 각 플랫폼에 그대로 적용 할 수 있다 하니, 한번만 작업을 해주면 여기저기서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우선은 iOS에서 설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cos2dx의 다운로드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http://www.cocos2d-x.org  여기죠.. 공식 라이센스가 어떤 방침인지 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사용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면 법적인 하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cocos2dx 라이센스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분이 있으면 내용을 연결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저는 한국어로 된 책을 보고 공부를 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합니다만.. 이상하게도 cocos2dx에 관한 책은 서점에서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공식 홈페이지의 가이드를 보고 통밥으로 공부하고 있는중이니.... 내용이나 방식 설명이 개차반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먼저 기록합니다. 


최신 안정판을 다운로드 받고, 자신이 편한 적당한 공간에 복사하여 압축해제 합니다. 복사가 완료된 cocos2dx폴더에 진입하여, sudo ./install-templates-xcode.sh su 이런식으로 설치합니다. 뭔가 cocos2dx도.. iOS에게 굉장히 친절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xcode프로젝트에 아예 탬플릿을 추가 해주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명렁어로 먼저 설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d cocos2dx_install_dir

./install-templates-xcode.sh -u

이런 식으로 합니다.. 그러니까.. 압축 해제 된 곳에 들어가서 엑스코드 템플릿을 설치해줍니다. 관리자 권한이 없다면 관리자 권한도 취득해야 합니다. 뭔가 짧막한 내용들의 콘솔 데이터가 지나가고나면 엑스코드에 격변이 하나 일어나 있습니다.

설치는 초광속으로 지나갑니다. 설치를 하고 난 이후에는 xcode를 실행해 보시면 월ㄹ? 이게 머지 하는 항목이 생겼을 것입니다.


뭐 대략 이런것 말이죠.. cocos2dx 프로제젝트 만들기를 강요 당하고 있습니다 ㅋ_ㅋ 여튼 이제 여기서 부터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사용 하면 첫단추는 끝는 것이죠. 강요하고 있는데로 cocos2dx프로젝트를 생성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드는 순서는 그냥 시키는 데로 차근차근 진행하면 됩니다. 전혀 어려울 것이 없죠. 뭔가 얼렁 뚱땅 프로젝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흠..전 iOS를 많이 접해보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설정 화면 자체가 어색하군요.. 뭔가 많습니다. 뭐 대충 그림으로 통밥으로 대충 대충 뭔지 살펴보면 무슨 기능인지는 알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에 링크되어 있는 프레임 워크들을 보니 기본 설정은 모두 다 되어 있는 듯 합니다. 그래픽 코어 뭐 일름만 봐도 대충 뭘하는 프레임 워크들인지 그냥저냥 느낌이 오는 군요. 흠.. 자동으로 생성된 소스코드를 보니 어딘가 이전에 봤던 iOS와는 다릅니다. 뭐가 다른가 봤더니 무려 언어가 다르군요.. C++입니다. 앱 델리게이트 파일도 C++로 되어 있군요.. HelloWorld가 생성되어 있는것을 보니... 일단 그냥 실행 시켜봐도 기본 기본 화면은 실행이 될 듯 하군요. 한번 실행해 보겠습니다.



뭔가 다른 설정이 하나도 필요 없이 한방에 잘 되었습니다. 살펴보니 Android의 경우에는 iOS에 비하면 설정이 좀 복잡하지만, 꽤 간단하게 구현되지 않을까 싶군요.. 흠... 그럼 하나씩 공부해 나가면서 기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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