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지난번에 구글 SVN에 이어서 국내 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SVN호스팅을 소개 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네이버 개발자 센터에서 제공하는 공개프로젝트 인데요. 물론 네이버 개발자 센터에서 제공하는 공개 프로젝트는 SVN만을 제공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 개발자 센터의 오픈 프로젝트의 기본적인 취지는 개발자들을 지원하고 공개 소프트웨어 개발을 장려해서, 개발자들의 공개 소프트
웨어 활성화 목적과 동시에 좋은 사업아이템의 발굴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네이버 개발자 센터는 대략 이렇게 생겼습니다. 나의 프로젝트 등록이라고, 라이센스는 기본적으로 잘 알고 계시는 오픈소스 라이센스 정책을 선택하여 개발 할 수 있고, 개별의 라이센스 정책을 새워서 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곳 에서는 공개 API도 제공하고 있으며, 각종 오픈소스도 존재 합니다. 활용성 있는 오픈소스를 잘 활용한다면 좋은 소스가 될 듯 싶습니다.

대략 프로젝트를 등록하는 화면은 이러합니다. 한글이고 우리가 흔히 익숙해져 있는 인터페이스 인지라, 사용하기가 매우 편합니다. 게다가 좋은점이 구글은 무조건 검색이 되고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가 접근 할 수 있었다면, 네이버 오픈프로젝트는 말이 오픈이지 폐쇠적으로 운영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인용도 또는 아마추어팀 들에게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매우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부가적으로 웹에서 이슈트랙커 같은 역활로 활용할 수 있는 게시판을 제공하며, 소스코드 커밋 로그라던지, 다양한 편의 기능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줍니다. 개인적으로는 물리적으로도 거리가 먼 구글 SVN 호스팅보다는 폐쇠적으로 운영도 가능하고 비쥬얼이나 다양한 게시판을 제공해주는 네이버 개발자 센터의 오픈 프로젝트가 조금더 개발하는데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략 프로젝트를 개설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메뉴만 봐도 알 수 있듯이 하나의 작은 개발팀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 게시판, 잇슈, 코드 등등.. 뭐 기본적으로 SVN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실터이니.. 그냥 이렇게 좋은 서비스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 보시고, 한번 사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즐겁운 개발자 생활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