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게임엔진 GameOVEN을 사용해보자.(1)
안녕하십니까? 국산 게임엔진인 GameOVEN을 이제 직접 만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작성하는 이 블로그 글은 저도 해보고 만져보면서 함께 알아가기위한 취지에 작성하고 있는 것임으로 일부 분들 또는 고수분들의 구미에 알맞지 않을 수 있으니 너그럽게 봐주십사 합니다. 오늘은 게임오븐의 껍대기(UI) 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오븐은 2D기반의 게임엔진 입니다. 추후 3D그래픽이 지원될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2D기반입니다.쉽게 말에 게임오븐으로 3D게임은 못 만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2D그래픽으로는 어느 정도의 기능은 모두 지원을 해준답니다. iDoGame의 웹 페이지 에서 게임오븐 툴이 지원하는 기능들을 찾아보려고 했지만 웹 페이지에 직접적으로 게시된 내용은 대략적인 내용들 밖에 찾을 수 없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게임오븐의 관련문서 3종 ‘사용자 매뉴얼’,’API레퍼런스’,’게임오븐 듀토리얼’ 이렇게 3종을 받아서 살펴봐야 하는데 문서가 영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대략적인 기능설명은 간단하게 정리가 되어 있으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그림1>
*그림1 : 게임오븐의 기본 Home탭과 기본 인터페이스 화면입니다.
*그림1-1 : 그림 그대로 프로젝트파일을 새로 생성하거나 기존 프로젝트를 불러올 때 사용합니다.
*그림1-2 : 이 메뉴는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해당 프로젝트의 해상도와 접속 가능한 최대 클라이언트
숫자, 그리고 게임의 프레임이 어떻게 되는지 표시 됩니다.
*그림1-3 : 게임오븐에서 제작된 게임을 실행시켜보기 위한 항목입니다. 클라이언트 개수를 선택해서 실행
시켜볼 수 있습니다.
*그림1-4 : iDoGame에 실제 게임을 업로드 할 때 게임을 패키징하는 항목입니다.
*그림1-5 : 프로젝트내에 생성된 스크립트 파일, UI오브젝트, 클래스등을 관리하기 쉽게 해주는 프로젝트
탐색기 입니다.
*그림1-6 : 프로포티 창으로 각종 UI오브젝트의 설정정보 등이 표시되게 됩니다.
*그림1-7 : 프로젝트에서 메시지들이 해당 텍스트에 표시되게 됩니다.
게임 툴의 기능은 그다지 특별 난 것은 없습니다. 평이하지요. 그래서인지 게임오븐의 플랫폼이 부실하다는 평도 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음 탭을 계속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2>
*그림2 : 디자인 탭입니다. 이곳은 실제 화면에 보여질 Scene의 구성을 만지는 곳입니다. GameOVEN의 UI
오브젝트 구성은 직접 배치를 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코드로 조절도 가능하지만 기본 구성과
배치는 직접 구성을 하게 됩니다.
*그림2-1 : 새로운 장면(Scene)을 생성하거나 불러올 기, 내보내기 등의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림2-2 : 편집중인 그래픽을 어떤 상태로 볼 것인가 선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Draft -> 실제 그래픽형태로 보이지 않고 가이드 형식으로만 보입니다.추가 삭제 편집이 가능.
Design -> 실제 그래픽 그림이 눈에 보이게 됩니다. 그래픽의 추가 삭제 편집이 가능.
Preview - > 프리뷰 모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추가 삭제 편집 등이 불가능 합니다.
*그림2-3 : UI오브젝트 추가 항목 입니다. 일반 그래픽, 텍스트, 텍스트 박스, 체크 박스, 라디오 버튼,
일반 버튼, 스크롤 바, 스프라이트 이미지, 플래시 이미지, 사운드 등 각종 게임 구현에 필요한
그래픽 & 사운드 요소를 이곳에서 선택하여 외부에서 불러와 사용하게 됩니다.
게임오븐의 그래픽 UI편집은 매우 간단합니다. 눈에 보이고 직접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그림3>
*그림3 : 스프라이트 이펙트 편집을 위한 내부 편집기 메뉴입니다.
*그림3-1 :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제작하거나 불러오는 메뉴입니다.
*그림3-2 : 선택한 스프라이트를 편집모드로 가져갈 때 쓰는 메뉴입니다. 게임오븐에서 제작된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선택하고 에디트 모드로 들어가게 되면 마치 플래시처럼 애니메이션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그림3-3 : 해당 스프라이트의 프레임 정보 그리고 플레이타임 등이 표시 됩니다.
스프라이트 편집 부분은 저도 많이 사용을 해보지 않아서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만, 함께 작업한 그래픽 디자이너의 말로는 게임오븐의 스프라이트 편집기능이 그다지 탁월하지는 못하다고 합니다. 차라리 다른 툴로 작업해서 가져와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더군요. 그래픽쪽을 손대시는 분이라면 한번 만져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림4>
*그림4 : 스크립트 탭 항목입니다. 저같이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요한 부분이죠. 게임오븐의
스크립트 탭은 정말 심플합니다.
*그림4-1 : 스크립트파일을 새로 생성하거나, 불러오기 위한 메뉴입니다.
*그림4-2 : 스크립트 편집화면의 폰트와 글 사이즈 그리고 스크립트의 배경색 글자 색등을 조정 할 수 있으
있으며 선택한 구문을 주석처리 해주는 단축 메뉴 등이 있습니다.
네 정말 이게 답니다.. -_-; 스크립트의 코딩시 어시스트 기능 같은 것이 있기는 한데, 신뢰하지 않고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시스트 기능이 그다지 훌륭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실수를 유발하기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림5>
*그림5 : 디버그 관련 탭입니다. 이곳도 프로그래머에게 중요한 부분이죠.
*그림5-1 : 디버깅을 할 때 테스트 환경을 로컬에서 테스트 할 것인지, 랜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할 것인지 선택을 하는 부분입니다. 디버깅 시작 버튼과 정지 버튼도 있네요.
*그림5-2 : 이곳은 디버깅의 타켓을 서버에 둘 것인지 몇 번 째 클라이언트에 둘 것 인지 선택하는 부분입
입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동시에 디버깅 할 수는 없습니다. 한 곳 씩 디버깅 해야 합니다.
제법 디버깅 기능이 철저합니다. 하지만 오류 발생시 무엇이 문제인지 명확한 표기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림5-3 : VS처럼 라인에 스톱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런 것을 사용할 때 디버깅 진행을 다음라인
으로 진행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매우 유용합니다.
*그림5-4 : 클라이언트 및 서버 디버깅시 표시할 로그 메시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보고자 하는 로그 메시지
를 선택하여 보면 됩니다.
<그림6>
*그림6 : 기타 추가 기능 및 사용자가 원하는 인터페이스 윈도우 창을 추가로 열수 있습니다. 기본 기능들
또한 이곳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게임오븐의 기본 메뉴 탭을 살펴 보았습니다. 별로 복잡한 것도 없고 그렇습니다. 매우 심플하죠. 사실 백문이불여일타 입니다. 아무리 보는 것 보다. 한번 설치해보고 만져보는 것 만큼 빨리 익히는 것도 없죠. 게임오븐이라는 툴 자체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 여유가 되시면 한번 만져보시면 금방 감이 오실 듯 하네요 ^^ 그럼 다음 번 포스팅 에서는 실제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고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PS: 게임오븐 API레퍼런스와 유저 매뉴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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